[주식] ETF 레버리지의 특징과 단점


상당히 매력적이라 생각되는 ETF 레버리지에 대한 특징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ETF가 무엇인지 모르신다면, 이전 포스트를 확인바랍니다.주식 ETF 레버리지 특징 단점

>> [주식][ETF] 상장지수펀드가 무엇인지 개념부터 잡아보자


ETF의 단점 중에 하나는, 몇몇 파생상품의 경우 장기 보유시에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 몇몇 파생상품 중 하나에 ETF 레버리지가 포함되는데요.

우선, ETF 레버리지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해당 지수의 일일변동률을 2배만큼 추종하는 것으로 목표로하는 상품입니다. 예를 들어, 코스피 지수가 1%오르면 해당 ETF 레버리지는 가격이 2% 오르도록 설계되어 있는겁니다.
주식 ETF 레버리지 특징 단점
하지만, 제일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해당 지수가 코스피 지수와 동일하게 진행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걸 바로 괴리율이 존재한다고 하는데요. 똑같이 상승과 하락을 5번 반복했다 하더라도 ETF 레버리지는 코스피 지수보다 더 떨어진 모양을 보여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러는 이유는 의외로 간단합니다. 지수 상승률은 '전날지수' 기준에서의 상승률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즉, 똑같은 변동률로 변동이 계속되면 지수는 0으로 수렴하게 될것입니다. 그래서 장기 보유시에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고 말씀드린겁니다.

@ ETF 레버리지 매매를 하기에 좋은 시기

그렇다면, 언제 ETF 레버리지를 건드리는 것이 좋을까요?
주식 ETF 레버리지 특징 단점
- 지수가 단기 시간안에 확실하게 오를 것이라고 판단될 때 접근
- 전세계적으로 이슈화되는 일이 발생했을 때 그 당일 혹은 기간 내 접근
- 코스피 지수가 IMF와 견줄만큰 폭락 했을 때 접근

ETF 레버리지에 자금을 묻어두실 생각은 하지마시고 단기적만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주식의 모든 정보 보러가기 >> http://marcof.tistory.com